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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엘리자베스 키이쓰가 조선에서 그린 그림들 . . .

침미다래 2008. 6. 19. 17:49
엘리자베스 키이쓰가 조선에서 그린 그림들 . . .

 

 




엘리자베스 키이스의 그림들.

 

엘리자베스 키이스(Elizabeth Keith, 1887-1956).
스코틀랜드 출신의 여류화가.

여러 차례 동양을 방문하여
정감어린 시선으로 이땅의 풍물들을  그렸다.

그녀는 한국을 무척 사랑했다고 전해진다.

화풍은 섬세하고 잔잔하다 . 
평생을 독신으로 지냄.

그녀의 화집 [Old korea](1919) 에 실려 있는 그림들을 소개한다.
 
 



 

   "Portrait of Miss Elizabeth Keith" by Ito Shinsui, 1922

   방석이 한국을 느끼게 한다




 

가난한 모녀

 



김윤식 대감 (고종 때 외무대신 했었죠 ...)

 



두 명의 학자

<

모자가게

 

 



                                미망인



바느질하는 여인

 



부유한 한 가정

 



붉은 조복을 입은 청년

 



사당에서



새 신부



서당 풍경

 



수원성

보충 설명 을 하자면 수원성 보다는 (화홍문(華虹門) 이라고 했지요  

지금은 연무동인가....? 옛날엔  참 맑은 물이 흘렀는데 ......

 

엘리자베스 키이쓰가 조선에서 그린 그림들 . . .
출처 : 한류열풍 사랑
글쓴이 : 한국을 세계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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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자베스 키이스의 그림들.

 

엘리자베스 키이스(Elizabeth Keith, 1887-1956).
스코틀랜드 출신의 여류화가.

여러 차례 동양을 방문하여
정감어린 시선으로 이땅의 풍물들을  그렸다.

그녀는 한국을 무척 사랑했다고 전해진다.

화풍은 섬세하고 잔잔하다 . 
평생을 독신으로 지냄.

그녀의 화집 [Old korea](1919) 에 실려 있는 그림들을 소개한다.
 
 



 

   "Portrait of Miss Elizabeth Keith" by Ito Shinsui, 1922

   방석이 한국을 느끼게 한다




 

가난한 모녀

 



김윤식 대감 (고종 때 외무대신 했었죠 ...)

 



두 명의 학자

<

모자가게

 

 



                                미망인



바느질하는 여인

 



부유한 한 가정

 



붉은 조복을 입은 청년

 



사당에서



새 신부



서당 풍경

 



수원성

보충 설명 을 하자면 수원성 보다는 (화홍문(華虹門) 이라고 했지요  

지금은 연무동인가....? 옛날엔  참 맑은 물이 흘렀는데 ......

 



시골의 학자



식당 풍경 (이건 주막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



연날리기



함흥의 아낙네






대동강변





장기를 두는 사람들

 

 

스코틀랜드의 자그마한 도시 Aberdeenshire 에서 태어난
엘리자베쓰 키이쓰(Elizabeth Keith)는
다른 여류 화가들. 예를 들자면 불란서의
Mary Cassatt이나 Berthe Morisot처럼
유하고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집안에서 태어나
집안의후원으로 여유있는 미술인생을 연 화가가 아닙니다.
 
그리고 Frida Kahlo, Lee Krasner, Helen Frankenthaler처럼
국제적으로 명성을떨치는 남자 화가와의
긴밀한 관계에 편승 하여
미술사에 족적을 남긴 화가도 아닙니다.

키이쓰의 가정은 그리 넉넉하지 못했습니다.
어렸을 때는 런던으로 이사를 해야 했었습니다. 
성장기에는 평범하게 가사를 도우는 소녀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28세가 되던 1925년 그녀는 남편 을 따라 동경에 와 있는
Jessie라는 여성을 만나러 일본을 방문합니다

당시 일본의 적십자사는 결핵환 자들을
도울 기금을 마련하느라고 고심하던 중
사회 유명인사들의 모습을 풍자적 인 삽화로 구성하여
책자로 만들어 판매수입을 얻고자 했습니다.
이에 그녀가 발탁되어 그림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책은 즉시 다 팔려 장안의 화제가 되었고
이때 부터 화가로 변신하게 됩니다.

그리고 삼일운동이 일어났던 1919년에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의 풍습과 인물 등
많은 그림을 그려 도쿄에서 전 시하였습니다.
 
이를 본 일본 목판화의 대부인 와다나베가
목판화로 출판할 것을 권유했습니다.
출판된 작품은 대성공을 거두어
그때부터 자타가 공인하는
화가로 서의 활동을 시작합니다.

그녀의 미술인생은 한국을 서양인들에게
그림으로 소개한 미국여류 화가 Lilian M. Miller나
프랑스인 Paul Jacoulet처럼
정식 미술교육을 받지 못한 순전한 독학이었습니다.
 
1933년에는 드 디어 영국의 한 미술잡지의 호평을 받아
당시 일본 목판화의 대가인 호쿠사이나 히로시게와
동렬에 이를 정도의 명성을 얻게 됩니다.

영국의 여왕도 그녀의 전시회에 참관하였고
전례 없이 일왕의 동생도 전시회를
다녀갔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후 일본 한국은 물론이고
미국, 프랑스, 영국 등
여러 곳에서 전시회를 가졌습니다.
 
사망 이후 45 년이 된 지난 2002년 2월에는
파사데나에 있는 Pacific Asia Museum 에서
단독 전시회가 있었으며 책도 출판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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